주부들의 큰 관심사는 아무래도 살림이 아닐까 싶은데요.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알뜰하게 살림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조금 더 경제적으로 살림할 수 있을까 등등 살림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습니다. 특히 초보 주부들은 더욱 고민될 텐데, 오늘 서울우유가 알뜰살뜰하게 살림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드릴게요!
알뜰하게 요리도 건강도 챙기는 요리 재료
살림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리! 우리는 보통 근처 마트나 시장에서 신선한 식재료를 산 다음에 맛있게 요리를 해 먹는데요. 이때 요리를 하면서 식재료에서 쓰이지 않는 부분, 예를 들면 채소나 과일의 껍질, 채소 뿌리, 찌꺼기 등은 음식물 쓰레기가 되어 버려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식재료로 쓰고 남은 재료들도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훌륭한 요리 재료가 될 수 있다는 점, 아나요? 주부들의 귀가 쫑긋해질 만한 정보를 알려줄게요.
– 채소나 과일 껍질
우리가 알맹이만 쓰고 버리는 채소나 과일의 껍질에는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카로틴 등의 항산화 효과가 있는 영양분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특히 사과 껍질의 경우엔 폴리페놀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노화 억제는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죠. 따라서 사과를 먹을 땐 그냥 껍질째로 먹는 게 제일 좋아요. 레몬이나 귤껍질에도 비타민C가 몰려 있다는 건 두말하면 잔소리고, 참외 껍질에는 면역 성분이 풍부합니다. 오이 껍질은 한방에서 약으로 쓸 만큼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어 피부 미용과 황달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천연 팩을 만들 때 갈아서 넣어주면 좋겠죠?
– 채소 뿌리
채소 중에 파 뿌리는 정말 유용하게 쓰이는데요. 먼저 국물 육수로도 쓰이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온을 높여줘 요즘같이 추운 날씨 속 감기에 좋습니다.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C도 정말 풍부하게 들어있죠.
– 찌꺼기
찌꺼기야말로 바로 음식물 쓰레기통으로 직행하는 대표적인 재료인데요. 하지만 당근처럼 단단하고 달콤한 채소 찌꺼기로는 잼을 만들거나 빵을 만들 때 반죽에 섞어서 사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이때는 찌꺼기를 마른 팬에 볶아 수분을 완전히 날린 다음에 사용해야 해요. 또한, 찌꺼기를 튀김으로 먹어도 좋은데요. 무, 당근, 고구마, 감자 등 여러 가지 채소의 껍질을 모아 튀겨내면 바삭한 ‘채소튀김’이 완성되기도 하죠. 참외나 오이처럼 수분이 많은 재료의 껍질은 식초, 설탕, 소금으로 단촛물을 만들어 버무려 먹으면 아삭하게 겉절이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상한 우유로 청소 완료
이번에는 가정에서 정말 많이 소비되는 우유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살림을 소개해드릴게요. 하루 3잔의 우유는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바쁘거나 다른 여러 가지 상황으로 미처 우유를 다 마시지 못해 유통기한이 지났을 경우에 그냥 버리면 너무 아깝잖아요. 우유는 최고의 청소 재료가 될 수 있답니다.
– 가죽제품 닦기
우유엔 지방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집에 있는 가죽 소파, 가죽 구두 등 가죽으로 된 제품을 닦아주면 때가 말끔하게 빠집니다. 마른 수건에 우유를 적셔 닦아주고 깨끗한 물수건으로 한 번 더 닦아줘 남아있는 우유 성분을 없애면 끝! 화학 세제가 아닌 천연 세제이기 때문에 훨씬 몸에 좋아요.
– 나무 바닥, 나무 제품 닦기
오래된 우유는 암모니아가 발생하기 때문에 알칼리성만 남게 되어 더러움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따라서 부드러운 천에 우유를 묻혀 나무로 된 마룻바닥이나 제품을 닦으면 때가 쉽게 없어지고 우유 속 지방 성분 때문에 반짝반짝 광택까지 나게 되죠.
– 냉장고 탈취제
유통기한 지난 상한 우유는 냉장고 속 탈취제의 역할도 할 수 있어요. 우유에 함유된 지방이 악취를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상한 우유를 그릇이나 컵에 담아, 냉장고 구석에 넣어두면 냉장고 속 악취를 잡을 수 있습니다.
알뜰하게 돈 아끼는 살림, 리퍼브 제품
여러분은 가전제품을 절반 값에 살 방법을 알고 있나요? 주부 9단으로 향하기 위해선 앞서 말한 ‘버리는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나 ‘우유를 이용한 청소’처럼 사소한 것뿐만 아니라 정말 살림과 가정 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요. 알뜰하게 돈 아끼는 살림, 바로 리퍼브 제품을 이용하는 거랍니다.
리퍼브 제품이란 ‘새로 꾸미다’라는 뜻의 ‘refurbish’에서 유래된 단어로, 제조 또는 유통 과정에서 약간의 흠집이 생긴 제품을 말합니다. 상품 가치가 없는 이 불량품들을 손질해 정품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재공급되는 건데요. 단지 겉만 조금 다쳤을 뿐, 기능 면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좋은 성능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대로 살 수 있답니다.
이런 리퍼브 제품은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매장에서 살 수 있어요. 만약 내가 하자가 있거나 중고 제품이어도 상관없는 마음가짐이라면 인터넷으로 내 주변에 있는 리퍼브 매장을 검색해서 필요한 제품을 사면 되겠죠?
생각보다 살림하는 데는 돈과 품이 많이 들기 때문에 똑똑하게 잘 챙기지 않으면 생각보다 많은 돈이 술술 나가게 됩니다. 주부 9단으로 향하는 길은 멀고도 먼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몇 가지 방법으로 알뜰살뜰하게 잘살아 봐요!
Pingback: Dropbox URL Shorte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