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할 때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 코로나19를 예방해 주는 소중한 마스크지만 최악의 단점은 스멀스멀 올라오는 자신의 입냄새가 아닐까 싶어요. 답답한 건 둘째치고 입냄새 때문에 마스크 쓰기 힘들다는 분들은 주목! 서울우유가 입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준비해봤어요. :D
입냄새가 나는 이유
일단 입냄새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크게 관리와 건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리 부분을 먼저 살펴보면 첫째, 치아나 잇몸 관리가 안 됐을 때 입냄새가 납니다. 이는 충치나 치석, 치주염 등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를 말해요. 이럴 땐 양치를 구석구석 잘해주고, 칫솔모가 닿지 않는 부분은 치실 등으로 관리해줘야 해요. 두 번째, 혀 관리가 제대로 안 됐을 때도 입냄새가 납니다. 혓바닥에 쌓여있는 설태는 입냄새의 주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양치할 때 마무리로 혀를 닦아주는 건 필수입니다.
건강 관련해서 입냄새를 살펴보면 기관지염, 축농증,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 입냄새가 날 수 있어요. 갑자기 구취가 심해졌다면 질환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으니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걸 추천해요. 또한 과일과 채소를 적게 먹거나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 경우, 아침 식사를 거를 때도 입안이 건조해져서 입냄새가 나기가 쉬워요. 이럴 땐 채소류를 골고루 먹고 물을 자주 마셔줘야겠죠?
참고로 입냄새 종류에 따라 예상되는 질병도 다른데요. 만약 달고 신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 썩은 달걀 냄새가 난다면 위장병, 소변 냄새가 난다면 신장 기능이 감소하는 질환인 요독증, 썩은 고기 냄새가 난다면 호흡기 질병일 가능성이 높답니다.
입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는 음식
그렇다면 여러분의 쾌적한 마스크 속을 위해 입냄새 제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과
사과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입냄새의 주원인인 메틸 메르캅탄의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사과의 산 성분 역시 침 분비량을 늘려줘 건조함을 방지하고 입안을 씻어내는데 도움을 주죠. 사과의 섬유질은 치아에 붙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답니다.
*녹차
녹차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치아 세균을 제거해 주고, 세균이 치아에 번식하는 걸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산 성분이 많아 입냄새를 더 심하게 만드는 커피보다는 녹차를 자주 마셔 입 냄새를 없애주세요.
*레몬
레몬에 있는 비타민C는 입속 박테리아를 쫓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레몬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 역시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늘려주는데, 이는 입안 건조로 인한 구취를 막아주고, 세균과 박테리아 제거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생강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이 입냄새의 원인인 유황 함유 물질을 제거해 구취를 날려주고, 치아 내 부식이나 세균감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마스크 속 입냄새 때문에 마스크 쓰는 게 꺼려졌다면 오늘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음식들을 참고해보세요! 날이 더워지는 것과 동시에 코로나19가 잠잠해지는 기미가 보이면서 마스크를 끼지 않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방심할 때가 가장 위험한 법! 마스크가 답답하더라도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기 전까지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꼭 쓰고 다니도록 합시다. :D
Pingback: Beverly Bult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