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비건 라이프! 채식에 대하여

몇 년 전부터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비건! 육식하지 않고,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생각보다 우리 주위엔 비건 라이프를 실천하는 사람이 많답니다. 이효리, 이하늬 등 TV 속에 나오는 연예인은 물론이고, SNS상에서도 채식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어쩌다가 비건이 전 세계를 뒤흔들게 되었을까요?

 

tica114d20030174

채식을 하는 이유

사람들이 채식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몸속에 특정 아미노산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어서 어쩔 수 없이 채식하게 되는 체질적인 이유, 고기를 먹으면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상의 이유도 있죠. 또한 소나 돼지, 닭 등의 동물이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도축되는 것을 막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자는 동물 보호의 이유도 있습니다. 게다가 동물을 신성시하는 교리를 가진 종교의 이유도 있으며, 동물을 사육하고 고기로 만드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지구온난화 등 환경보호의 이유도 있죠. 각자 저마다의 채식 기준과 이유가 다르답니다.

 

tis034d14110158

채식주의자 유형

그런데 채식주의자라고 해서 육류를 아예 먹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채식주의자 안에서도 기준에 따라 몇 가지 유형이 나뉘기 때문인데요. 보통 8가지 정도로 나뉜다고 해요.

 

1. 세미 베지테리언 (Semi vegetarian)

세미 베지테리언은 준 채식주의자라고도 하는데, 완벽한 채식은 아니더라도 특정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조류나 고기 등 체질상의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채식하게 된 사람이 이에 해당할 수 있어요. 혹은 육식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채식하기엔 힘드니 점차 육식을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세미 베지테리언이 되기도 한답니다.

 

2. 플렉시테리언 (Flexitarianism)

플렉시테리언은 채식주의를 지향하지만, 자기의 기준 내에서 허용할 수 있을 만큼의 육식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보통 일반 사람이 채식주의로 들어설 때 가장 먼저 맞이하게 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비윤리적으로 도축되거나 공장형으로 생산되는 고기는 먹지 않겠다는 신념을 가진 유형의 채식주의자도 대부분 이 유형에 속한다고 하네요.

 

3. 폴로 페스코 (Pollo Pescetarianism)

폴로 페스코는 포유류는 먹지 않되, 어류나 가금류에 대해서는 허용하는 유형입니다. 이 경우엔 특정 고기를 먹으면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체질인 사람, 특정 동물을 신성시하는 종교를 가진 사람이 이 단계에 많이 속합니다.  

 

4. 페스코 (Pescetarianism)

페스코는 육류는 먹지 않되, 어류나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주의자 유형입니다.

 

tica034g20040098

5. 락토 오보 (Lacto Ovo)

락토 오보는 우유,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은 허용하는 유형입니다. 동양에서의 채식주의자는 대부분 이 유형에 해당한다고 하며, 채식주의자 중 가장 많은 수가 여기에 속한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달걀과 우유는 허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채식주의자들보다 영양상으로 건강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락토 (Lacto)

락토는 과일, 채소, 우유나 치즈와 같은 유제품, 꿀은 먹되, 어패류, 가금류, 육류, 동물의 알은 일절 먹지 않는 유형입니다. 쉽게 말해 동물의 생명을 뺏지 않는 유제품은 섭취하는 거예요.

 

7. 비건 (Vegan)

비건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완전한 채식주의자라고 할 수 있는데, 육류, 유제품, 어류 등 동물성 식품 자체를 거부하는 유형입니다. 고기와 생선뿐만 아니라 달걀, 우유, 꿀 등 동물에서 비롯된 음식들은 모두 먹지 않아요. 베이커리류도 두유, 두부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것만 먹으며, 음료수나 소수에 동물성 색소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먹지 않는다고 하네요.

 

8. 플루테리언 (Fruitarian)

가장 엄격한 채식주의자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동물뿐만 아니라 식물도 고의로 해쳐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어서 열매의 경우에도 익히거나 조리한 과일을 지양하고, 저절로 떨어진 과일이나 가공하지 않은 열매만 먹는다고 합니다.

 

close up of vegetable salad bowl

건강하게 채식하는 법

식물성 식품 위주의 식단은 철분, 칼슘과 같은 무기질, 비타민D 등의 단백질이 부족해 건강상 좋지 않을 수 있어요. 특히 완전한 채식주의를 지향하는 비건 이상의 유형 경우엔 더 그런데요. 따라서 건강한 채식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지키면 좋은 게 있습니다.

첫 번째, 콩 많이 먹기. 채식주의자는 단백질 식품군을 잘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물 단백질로 보충할 수 있어야 해요. 채소 중에서 단백질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게 콩과 버섯류인데요. 만약 콩이 흡수가 잘 안 되면 이미 발효된 콩인 청국장, 낫또를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두 번째, 철분과 비타민C 보충하기.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잎채소, 귀리, 건포도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이때 체내에서 철분을 잘 흡수시킬 수 있는 비타민C도 함께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채소 중에서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건 피망, 딸기, 토마토예요.

 

Avocadobrot

채식이 좋다고 해서 그다음 날 식단에 바로 반영하는 것은 영양소 결핍 등 건강상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씩 육류를 줄여나가 적응 기간을 주는 게 좋아요. 무엇보다 채식 식단으로 얻지 못하는 영양분은 따로 섭취해야 한다는 점! 주의할 점을 잘 지키면서 건강한 비건 라이프를 실천해봐요.

덧글 (16)

  1. Pingback: itsMasum.Com

  2. Pingback: tokyo jobs

  3. Pingback: boston jobs

  4. Pingback: chicago job search

  5. Pingback: cam girls

  6. Pingback: Kampus Tertua

  7. Pingback: texas frenchies

  8. Pingback: cam girls

  9. Pingback: Kuliah Mudah

  10. Pingback: 918kiss

  11. Pingback: pg slot

  12. Pingback: 918kiss

  13. Pingback: ItMe.Xyz

  14. Pingback: ItMe.Xyz

  15. Pingback: ItMe.Xyz

  16. Pingback: Bokeo Thailan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