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많은 사람이 인테리어에 관심이 커졌어요. 하지만 집이 자가가 아닌 이상, 세입자들은 액자 하나도 마음대로 못 거는 것이 현실! 그렇다고 안락한 안식처가 되어야 할 집을 내 취향대로 꾸미지 못하는 것도 무척 서럽죠.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세입자라면 집주인의 사전 동의가 필요
만약 내가 월세나 전세를 내는 세입자라면 집이 내 소유가 아닌 이상, 인테리어를 할 때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장판부터 벽지까지, 하나라도 바꾸려면 집주인의 허락을 받아야 하죠. 그래서 애초에 임대차 계약할 때 집수리가 어디까지 가능한지 미리 확인해둬야 합니다. 마음대로 수리했다가 원상복구 하느라 거액의 비용이 든 사례도 있다고 하니까요.
보통 인테리어는 고장이나 파손으로 인한 수리의 목적. 미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 2가지로 나뉘는데요. 사전에 집주인에게 어떤 부분을 바꿀 것이고, 왜 하는지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능한 범위에 따라 반대를 할 수도, 혹은 비용을 지원해 줄 수도 있기 때문이죠. 특히 취향에 따라 인테리어를 할 때는 더욱 꼼꼼하게 상의를 해야 합니다. 내 눈엔 예뻐 보이는 인테리어일지라도 다음 세입자를 구할 때는 집주인에게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사전 동의 없는 인테리어는 손해배상 청구 대상이 될 수 있답니다.
집주인의 동의 없이 진행 가능한 인테리어
그런데 굳이 집주인의 동의를 받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인테리어도 있습니다. 문을 없애거나 확장한다든지, 집 본래의 모습을 바꾸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사소한 거로도 분위기를 충분히 내 취향껏 꾸밀 수 있다고요.
첫 번째, 조명! 조명이야말로 적은 돈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인테리어 용품입니다. 대부분의 집은 천장에 사각이나 둥근 백색 형광등을 사용하지만, 조명 디자인이나 조명 색을 바꾼다면 훨씬 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두꺼비집을 내린 후, 나사로 고정되어있는 형광등을 드라이버로 빼내고, 원하는 조명으로 갈아 끼우면 끝! 이때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등은 잘 보관해야 해요. 집주인과 다음 세입자를 위해 이사 갈 때 원래 모습으로 복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형광등 조명을 바꾸기가 쉽지 않다면 네온 조명이나 스탠드 조명으로도 꾸며보세요.
두 번째, 문고리! 사소해 보이지만 문고리 하나가 집의 세련미를 완성해줍니다. 촌스러운 문고리라면 내가 마음에 드는 것으로 방문뿐만 아니라 싱크대 손잡이도 다 바꿔주세요. 이 역시 원래 있던 손잡이는 잘 보관해두었다가 이사할 때 다시 돌려놓아야 합니다.
세 번째, 시트지! 페인트칠을 할 수 없다면 시트지를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옛날 부엌의 싱크대 같은 경우에 깔끔한 색상의 시트지만 붙여도 훨씬 세련된 부엌으로 바꿔줄 거예요. 이 밖에도 장식장처럼 집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가구들도 시트지로 깔끔하게 리폼해보세요.
셀프 인테리어를 위한 준비 순서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인테리어 하고 싶어서 페인팅까지 가능하다는 집주인의 동의를 얻었다면 그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집 컨셉을 정하는 겁니다. 원하는 분위기가 있다면 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이미지를 골라 참고해주세요. 그런 후, 쓸데없이 집 공간을 차지하고 있거나 낡고 오래된 물건들을 버려 정리해줍니다. 만약 가구를 새로 구매해야 한다면 가구들끼리 디자인이나 색을 맞춰주고, 디자인까지 맞추기 힘들다면 색을 통일하는 게 훨씬 안정감이 있다고 해요.
다음으로 도배 작업을 하면 되는데요. 보통 천장-벽-바닥 순으로 칠해주면 됩니다. 다른 곳에 튀지 않게 꼼꼼하게 마스킹해주고, 물을 많이 섞지 않은 뻑뻑한 상태로 칠하면 되는데, 화이트, 베이지, 그레이 톤이 질리지 않고 무난하게 생활할 수 있는 색상이랍니다. 이때 페인트는 시멘트 위가 아닌, 벽지 위에다가 발라야 합니다. 그런 후, 앞서 얘기한 조명, 문고리, 시트지, 커튼, 카펫 등의 아이템으로 집을 꾸며보세요.
굳이 업체를 끼지 않아도 셀프로 할 수 있는 인테리어는 많답니다. 내 집이 아닌 이상, 비용을 저렴하게 진행하는 게 좋겠죠?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예쁘게 내 집을 꾸며보세요!
Pingback: Dropbox URL Shorte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