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시즌이 되면서 여행 가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런데 여행만큼 성향이 갈리는 건 없는 것 같아요. 특히 둘 이상의 단체로 여행 가게 되면 성향 때문에 많이 다퉈서 손절 친구 혹은 인생 친구가 되기도 하죠. 여러분은 어떤 여행 스타일을 갖고 있나요? 서울우유와 함께 재미로 알아봐요!
나의 여행 스타일은? 즉흥형 vs 계획형
보통 여행 스타일은 크게 즉흥형과 계획형으로 나눠질 수 있을 것 같아요. MBTI로 따지면 끝자리가 ‘J’냐, ‘P’냐가 정해지는데요. 버스 도착 시간까지 하나하나 계획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은 J이며, 딱히 계획을 세우지 않고 내 마음이 이끌리는 대로 움직이는 사람은 P예요.
보통 계획형인 사람은 완벽주의자 성향을 보이고 있어서 그 지역이나 도시에 가면 꼭 가야 할 곳, 먹어야 할 곳을 방문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지체되거나 틀어져서 계획한 일을 이루지 못했을 땐 여행을 망친 기분까지 들기 마련이죠. 너무 세세하게 정해서 동행자가 힘들 순 있어도 여행을 알차게 갔다 온다는 점에서 믿음직한 성향이랍니다.
반면 즉흥적이고 무계획 유형의 사람은 문밖에 나서는 순간 여행이 됩니다. 어떤 지역으로 갈지 큰 것만 정하고 일단 도착해서 행동하죠. 당장 1시간 뒤에 뭘 하는지 본인도 알 수 없어요. 심지어 목적지로 가는 길에 마음에 드는 도시가 있다면 중간에 훌쩍 내리기도 한답니다. 전체적인 여행의 흐름보다는 그 순간순간의 감정과 느낌에 집중하기 때문에 뻔한 여행이 되지 않고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여행이 될 거예요.
맛집부터 숙소까지 취향 따라 달라지는 여행 계획!
그렇다면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실패 없는 여행이 되도록 여행 계획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먼저, 예산을 파악합니다. 경비와 숙소, 기념품 살 돈까지 다해서 쓸 수 있는 돈을 파악하세요. 그런 다음 예산에 맞게끔 여행 갈 지역을 정합니다. 그 지역 안에서 어디를 가면 좋을지, 가고 싶었던 관광지는 어디인지 지도를 보면서 정합니다.
관광지와 숙소의 위치를 파악해서 이동 수단과 이동 소요 시간을 계산해 동선을 정합니다. 참고로 동선을 정할 때는 한 장소당 얼마나 머무를지 생각해야 하는데요. 항상 여행에는 변수가 생길 수 있어서 빡빡한 것보다는 여유롭게 일정을 잡는 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관광지별 유의 사항과 혹시 방문하는 날이 쉬는 날은 아닌지 휴일을 체크하고, 미리 예매해야 할 관광지는 따로 표를 구해놓습니다. 여행가는 시기의 날씨나 기후도 미리 알아둔다면 짐을 쌀 때 더욱 편하겠죠?
여행 성향 테스트
내 여행 성향은 어떨까요? 여행 가기 전에 미리 테스트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여행 성향을 확인할 수 있는 여러 테스트를 알려드릴게요.
먼저, 부산 여행 갈 사람이라면 주목! 한국관광공사에서 만든 테스트인데, 깔끔하고 간단한 12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어 가볍게 해보기 좋아요. 갈매기를 마스코트로 한 ‘메기’가 내 여행 성향과 함께 부산에서 가면 좋을 관광지도 함께 추천해 준답니다. https://ktobusan-event.com/
그리고 전반적으로 나는 어떤 여행 스타일인지, 나랑 잘 맞는 여행 동반자는 누구인지, 추천 목적지도 알려주는 16가지 여행 유형 테스트를 소개할게요.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 세계 곳곳의 주요 도시를 가상 여행한다는 컨셉으로, 여권과 비행기표를 이용해 테스트를 할 수 있어서 실제 여행가는 설렘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https://www.travelmonday.co/
오늘은 여행 성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여행은 며칠 내내 같이 붙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성향 맞는 게 정말 중요해요. 하지만 함께 배려하고 이해한다면 성향이 달라도 그 나름의 매력을 지닌 여행이 될 수 있답니다. 혼자 가든, 누구와 함께 가든 즐거운 추억을 쌓는 여행이 되길 바라요! :D
Pingback: itme.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