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TV를 보면 tvN <서진이네>, JTBC <한국인의 식판>, tvN <장사천재 백사장> 등 우리나라 K-푸드를 외국에 알리는 방송 프로그램을 많이 방영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외국인의 K-푸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길거리 음식은 어떨까요? 서울우유와 함께 전 세계의 스트릿 푸드에 대해 알아봐요! :D
각광받는 K-스트릿 푸드
얼마 전, 미국의 NBC 방송에서는 ‘미국에서 한국 길거리 음식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 보도가 나왔어요. ‘한국 음식이 서양인들의 구미를 당기기 시작한 지 한참 됐다’며, 배우 기네스 펠트로는 비빔밥을 좋아하고, 도심지에서는 한국식 바비큐 요리를 먹으려고 사람들이 줄을 선다고 하네요. 특히 영화 <기생충>과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들이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다고 분석했답니다. K-POP과 K-드라마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치킨, 떡볶이, 핫도그 등 다양한 K-푸드도 외국인들에게 많이 알려지고 있는 셈인데요. K-스트릿 푸드가 전 세계의 사랑을 받게 될 날이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
세계 각국의 대표 스트릿 푸드 10가지!
그렇다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세계 각국의 스트릿 푸드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중국 탕후루
탕후루는 중국 북경지역을 대표하는 중국 전통 간식으로, ‘꽃 사과’라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원래는 빨간 산사나무 열매를 긴 꼬치에 꽂아 물엿을 바른 뒤 얼려 먹는 간식이었는데, 베이징과 상하이로 퍼지게 되면서 딸기, 바나나, 키위 등 다양한 과일로 만들어 먹게 됐죠. 시원한 사탕 같은 느낌으로, 여름에 더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이랍니다.
– 일본 타코야키
일본의 타코야키는 우리나라에서 붕어빵 다음으로 유명한 겨울 간식이기도 한데요. 밀가루 반죽으로 만든 동그란 빵 안에 잘게 썬 문어 조각을 넣고, 달콤한 소스와 가스오부시로 마무리하는 길거리 간식이에요. 일본에서는 타코야키를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먹기도 할 정도로 배를 든든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 베트남 반미
바삭한 바게트 안에 구운 돼지고기, 오이, 고수, 마요네즈 등을 넣어 만든 음식인 반미! 반미는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프랑스 문화를 반영한 음식으로, 서양과 동양의 조화를 이루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속이 꽉 차 있어 든든하고 영양도 풍부해 현지인들은 아침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 홍콩 에그와플
홍콩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인 지단자이! 다른 말로 ‘에그와플’이라고도 해요. 밀가루, 계란, 설탕을 섞어 계란판 모양 틀에 구워 만든 빵인데요. 그 위에 아이스크림이나 시럽을 더해서 먹거나 반죽 자체에 말차, 치즈 등 넣어 맛을 낸 곳도 있죠. 우리나라로 치면 붕어빵과 같은 개념인 홍콩표 길거리 음식인 에그와플! 홍콩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에그와플을 파는 곳 근처만 가도 달콤하고 고소한 향이 진동한답니다.
– 대만 지파이
지파이는 대만식 닭튀김 요리로, 대만 여행 중 쉽게 접할 수 있는 인기 길거리 음식입니다. 현지인들도 즐겨 먹지만, 치킨을 좋아하는 한국인이라면 더더욱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지파이는 어른 손바닥보다 더 클 정도로 크기가 매우 커서 끼니마저 해결될 정도인데요. 반면에 가격은 매우 저렴하다고 합니다. 대만 여행 가면 지파이를 꼭 먹어봐요!
– 이탈리아 젤라또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젤라또는 우유, 달걀, 설탕, 천연 향미 재료를 넣어 만든 아이스크림인데요. 일반 아이스크림보다 밀도가 높아 더 진한 맛이 나고, 쫀득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천연 재료를 넣어 훨씬 신선하고, 지방 함량이 낮아 기성 아이스크림보다 더 특별한 매력이 있어요. 오드리 헵번이 나온 <로마의 휴일> 속 장면처럼, 로마에 가게 되면 스페인 광장에서 젤라또를 꼭 먹어야 한답니다.
– 라오스 로띠
라오스 길거리 음식인 로띠는 팬에 버터를 얇게 바른 후, 밀가루 반죽을 굽고, 그 위에 바나나를 올리고, 달콤한 초콜릿 잼 등 다양한 시럽을 뿌려 먹는 음식인데요. 우리나라의 핫케이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어요. 로띠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라오스 현지인들도 간식처럼 자주 사 먹는답니다.
– 스페인 츄러스
한국인에게 ‘놀이공원 간식’으로 익숙한 츄러스는 스페인의 전통적인 길거리 음식인데요. 페이스트리 반죽을 튀겨 바삭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랍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츄러스를 아침 식사 대용으로 카페에서 먹거나 길거리에서 흔하게 먹는다고 해요. 그냥 먹는 것뿐만 아니라 초콜릿을 녹여 만든 초콜릿 퐁뒤에 츄러스를 찍어 먹는 것도 현지인들이 츄러스를 즐겨 먹는 방식이라고 해요.
– 영국 피시 앤 칩스
영국의 대표 요리인 피시 앤 칩스는 얇게 썬 감자와 생선을 튀겨 만든 요리인데요. 가시가 하나도 없는 생선튀김이 특징이에요. 요리법이 간단해 식사 대용으로 먹거나 술안주로도 많이 먹을 정도로 영국인들에게 대중적인 음식인데, 19세기 중반부터 먹기 시작했다고 하니 생각보다 역사가 매우 깊은 음식이죠?
– 독일 프레첼
매듭 모양으로 만든 독일식 빵인 ‘프레첼’! 진정한 겉바속촉으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맛의 독일 스트릿 푸드랍니다. 특징은 위에 뿌려진 굵은소금! 굽기 전 겉면에 큼직한 소금 덩어리를 뿌려서 굽는데, 전통 방식으로는 반죽 자체에 소금을 넣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짭짤한 맛 때문에 한번 프레첼을 먹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들어간답니다.
오늘은 전 세계의 유명 스트릿 푸드 10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국의 스트릿 푸드도 이처럼 유명해지길 바라면서, 오늘 간식은 길거리 음식으로 먹어볼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