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중순으로 접어들면서 올 한 해를 마무리할 시점이 다가온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준비한, 연말이면 어김없이 돌아오는 밈(Meme) 총결산! 올 한 해 팍팍했던 일상에서 소소하게 웃음을 줬던 밈은 어떤 게 있을지, 서울우유가 쭉 정리해 봤습니다! :D
2023 하반기 인기 밈(Meme)은 무엇이 있을까?
– 슬릭백
2023년 하반기를 가장 강타하고 있는 밈은 다름 아닌 슬릭백이 아닐까 싶어요. 마치 공중 부양하는 것처럼 빠르게 양발을 교차하며 미끄러지는 나가는 춤인데, 원래는 <주비 브라이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런데 Lakim의 <a pimp named slickback>이라는 곡에 맞춰 춤을 추다 보니 ‘슬릭백’이라고도 불려요. 우리나라에서도 이효철이라는 남자 고등학생이 완벽한 슬릭백을 선보여 일주일 만에 2억 뷰와 200만 팔로워를 달성했다고 하네요. 땅 위에 살짝 떠 있는 듯한 움직임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초전도체 춤으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 스모크 챌린지
2023년 하반기 하면 <스트릿 우먼 파이터 2>를 빼놓을 수 없죠. 매 회마다 큰 화제가 됐었는데 그중에서도 스모크 챌린지는 단연 화제성 1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듀오의 ‘Smoke’ 노래에 맞춰서 춤을 추는 <K-POP 데스 매치> 미션에서 베베 크루의 리더 바다가 제작한 안무가 채택된 거죠. 그 후에 BTS 뷔, 태양, 비 등 다양한 셀럽이 참여하면서 열풍을 불러일으켰고, 잘 뽑힌 노래 함께 간지 폭발하는 춤의 시너지가 너무 좋아 춤 동작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춤 좀 춘다고 하면 꼭 이 챌린지에 참여해 본다고 하네요. 여러분도 도전?
– 휴먼아섭체
인터넷상에서 소소하게 유행하고 있는 휴먼아섭체! 뼛속까지 부산 남자인 야구선수 손아섭 씨가 인스타 스토리에 올리는 말투가 MZ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건데요. 맛있는 음식과 함께 찍은 사진엔 ‘소야 니는 내 못 이긴다’, ‘소야 니는 내핫테 짓다’, ‘대체 요가 엘에이가 부산이가’, 사진을 프린트한 케이크 사진엔 ‘케이크야 니는 내 실물 몬 이긴데이~’ 등 경상도 사투리 말투가 그대로 담겨 있죠. 그 중독성에 팬들이 하나하나 따라 하기 시작하고, 인스타에 태그하면 손아섭 선수가 하나하나 코치까지 해준다고 하네요.
2023 인기 밈(Meme) 총결산!
– 농협은행
웬 은행 이름이 밈인가 싶지만, 어떤 것이 너무 예쁠 때 MZ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밈이에요. 농협은행과 ‘너무 예쁘다’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이 밈은 한 네티즌의 썰에서 유래됐는데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한 외국인 손님이 “너무 예쁘네요, 알아?”라고 말을 걸었고, 아르바이트생이 수줍게 대답했지만 알고 보니 외국인 손님이 하려던 말은 ‘농협은행 어디 있냐’는 말이었어요. 그 뒤로 수많은 아이돌 팬들은 스타들에게 ‘농협은행’을 외치고 다닌답니다.
– 항공샷
요즘 MZ들 사이에서 이 ‘샷’ 모르면 안 된다고 하네요. 바로, 항공샷인데요. 음식 항공샷은 워낙 유명한데, 이번엔 음식이 아닌 셀카랍니다. 팔을 직선으로 위로 쭉 뻗어 위에서 아래로 셀카를 찍는 건데, 정수리를 촬영하거나 각도를 틀어 얼굴의 일부가 나오게끔 촬영하기도 해요. 촬영자에 따라서 카메라를 쳐다보기도 하고, 앞만 쳐다보기도 하죠. 그러다 보니 네컷 사진을 찍는 스튜디오처럼 항공샷을 촬영할 수 있는 스튜디오도 따로 만들어졌는데, 천장에 카메라가 달려 있어 항공샷 등 다양하게 촬영할 수 있다고 해요.
– 모래하트샷
해수욕장이나 바다에 갔을 때 꼭 해보면 좋을 모래하트샷! 인스타에도 한때 이 모래하트샷으로 도배가 됐답니다. 모래하트샷은 하트 모양으로 모래를 판 후, 그 안에 핸드폰을 넣어 셀카 사진을 찍는 걸 말해요. 특히 이 샷은 푸른 하늘이어야 갈색의 모래와 잘 어울려 인생샷을 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친구 또는 연인과 촬영하거나 반려동물, 좋아하는 연예인 포토 카드와도 함께 촬영할 수 있어요. 요즘엔 직접 모래사장에 갈 필요 없이 모래하트샷 필터도 나온다고 하니, 한번 도전해 봐요!
– 본인 거 잘라 쓰세요
요즘 방송인 유병재 씨의 <본인 거 잘라 쓰세요> 영상이 SNS에서 정말 핫해요. 다른 건 없이, 유병재 씨가 2시간 40분 동안 401명의 이름을 하나하나 부르며 생일 축하해 주는 영상이에요. 그런데 조회 수 143만 회를 넘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죠. 그 이유는 연예인이 내 이름을 불러주며 생일 축하를 해준다는 것이 포인트! 심지어 생일 축하 멘트도 다 다르게 준비해서 더욱 감동이랍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갈수록 지쳐가는 유병재 씨의 모습도 재미 요소 중 하나! 결국 마지막엔 자기 전까지도 누워서 생일 축하해주는 모습으로 끝난답니다.
올 상반기 밈이 궁금하다면? 서울우유 블로그의 [2023년 상반기 밈(Meme) 결산 모음집!]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www.seoulmilkblog.co.kr/archives/37843
2024년엔 또 어떤 밈들이 탄생하고 인터넷을 강타할지! 새로운 밈들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D
Pingback: ItMe.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