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던 논쟁이 있죠? 바로, ‘민초파vs반민초파’ 논쟁인데요. 상쾌한 민트와 초코의
조합이 좋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그저 양치를 하며 초코를 먹는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죠. 이렇듯 민트는 호불호가 강한데, 오늘은 서울우유와 함께 다양한 민트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
다양한 민트(mint)의 세계
민트는 꿀풀과의 숙근초로 품종인데, 입에 넣으면 입안을 시원하게 해 기분을 상쾌하게 만드는 허브입니다. 민트는 특유의 상쾌한 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매운맛과 단맛을 띠고 있어요. 그래서 주로 양고기 등의 육류 요리와 빵, 과자, 음료의 재료로 쓰이면서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는 향신료로도 많이 사용하죠. 혹은 차로 우려먹거나 피부에 좋은 효능 때문에 미용 제품으로도 많이 사용된답니다.
특히 민트는 음식에 있어서 정말 다양한 조합을 가지고 있는데요. 앞서 얘기한 민트초코는 시원한 민트와 텁텁한 초코의 조합인데,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아 보여도 오히려 반대가 되는 두 가지 맛을 적절히 섞으면서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별미라는 평을 갖고 있어요. 게다가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에서는 2020년에 출시한 <유자민트티>가 아직도 인기 메뉴를 차지하고 있죠. 달콤한 유자와 은은한 진저향, 상쾌한 민트가 매우 조화로워 마니아층이 많다고 하네요. 이렇듯 민트는 정말 무궁무진하고,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답니다.
민트를 먹으면 입안이 시원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렇다면 왜 민트를 먹으면 입안이 시원하고 상쾌해지는 걸까요? 그 이유는 민트에는 모노테르펜에 속하는 알코올이라 할 수 있는, ‘멘톨’ 성분이 있기 때문이에요. 미국의 한 화학센터에서는, 민트가 멘톨이라는 화합물을 생성하게 된 이유에 대해, 방어 체제를 구축해 포식자들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라고 발표했어요. 그래야 포식자로부터 안전할 확률이 높고, 다른 식물보다 번식이 용이해졌을 거라는 거죠.
그런데 멘톨 자체는 시원하지 않아요. 멘톨은 외부와 신체 각 부위에서 발생하는 각종 자극에 관여하는 감각 수용 체계에 영향을 주는 성분이다 보니, 민트가 차갑지 않아도 차가운 물질이 입안으로 들어왔다고 뇌에 신호를 보내게 되는 거죠. 그래서 전혀 춥지 않은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추위와 유사한 느낌을 받도록 우리 뇌를 속이는 거랍니다. 신기하죠?
민트의 종류 및 효능은?
민트는 품종에 따라 향, 풍미, 잎의 색, 형태가 달라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무려 30가지가 넘는다고 해요. 대표적인 민트로는 페퍼민트, 스피어민트, 애플민트가 있는데요.
먼저 [페퍼민트]는 민트의 종류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종이에요. 고대 그리스 때부터 향수의 재료나 향신료로 쓰였답니다. 페퍼민트의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 먹어도 되고, 차로 우려내는 것은 물론, 시럽, 껌 등에 사용되기도 해요. 멘톨 성분 때문에 피부와 입안 점막을 시원하게 해주죠.
[스피어민트]는 민트 종류 중에서도 달콤한 맛을 내는데요. 특히 피부조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해서 스피어민트 잎의 침출액으로 만든 화장품들은 지성 피부의 트러블을 완화해 주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살균효과가 뛰어나 끓는 물에 진하게 우려내 가글 해주면 입냄새를 제거해 주고, 입덧이 심한 임산부에게는 입덧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애플민트]는 잎과 줄기가 사과를 닮은 데다가 과일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민트인데요. 이름 그대로 사과와 박하가 섞여 있다고 할 수 있어요. 특유의 향 덕분에 육류나 생선, 계란 요리에 사용하면 궁합이 좋고, 향긋한 향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보라색 꽃이 피며 생강 향이 나는 진저민트, 허브티로 많이 이용하는 캔디민트 등 다양하게 있어요.
이러한 민트는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앓는 사람이 먹으면 좋아요. 그뿐만 아니라 감기,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거나 다이어트, 피부 미용에도 좋답니다. 그런데 민트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멘톨이 체내에 많이 누적돼 염증이 생겨 오히려 체온이 상승할 수 있어요. 몸이 많이 허약한 노약자나 임산부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민트를 과도하고 많이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주세요.
다른 성분과 대체할 수 없는, 고유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 민트! 슬슬 더워지는 요즘, 먹으면 기분과 입안이 시원해지는 민트의 세계로 빠져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