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운전, 여행 갈 때 괴로운 멀미! 이렇게 해보세요!

 

 

차만 타면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리는 분들 많죠? 멀미 있는 사람들에게 장거리 여행은 여행이 아닌 고역이나 마찬가지인데요. 다가올 즐거운 휴가철, 멀미 때문에 괴로우면 안 되겠죠?

서울우유가 멀미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D

 

CK_tc02730001707

 

장거리 운전 & 여행 갈 때 괴로운 멀미!

 

멀미가 있으면, 장거리 여행을 두려워하게 되죠. 출발부터 멀미로 인한 컨디션 난조로 제대로 여행을 즐길 수 없기 때문인데요. 멀미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토할 것 같은 매스꺼움이에요.

혹은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러움을 느끼고, 식은땀, 침이 과다 분비하는 것도 멀미의 증상입니다.

 

멀미는 평소 생활에서 경험해 보지 못했던 신체의 가속을 느끼면서 전정 감각과 시각 자극의 불일치에 의해 생겨요. 즉, 눈이 받아들이는 정보와 귓속의 평형 기관인 전정 기관이 느끼는 신호의 괴리가 클수록 멀미가 나는 거죠. 몸은 가만히 있어도 시야가 움직일 때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차나 배에 탔을 때처럼 몸이 수동적으로 움직일 때 심해진답니다.

구불구불한 산길을 오를 때 멀미가 심해지는 것도 감각 간 차이가 크기 때문이죠.

 

CK_cm080736050

 

효과적인 멀미 예방법

 

1. 멀미가 심하다면 운전은 직접 하기!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에 타는 것보다 본인이 직접 운전대를 잡으면 멀미가 덜해요.

왜냐하면 직접 운전하는 과정에서 핸들을 틀고, 엑셀 및 브레이크를 밟는 과정에서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눈에 들어오는 정보와 귓속의 전정 기관으로 들어오는 정보의 충돌을 줄여줘 멀미가 나지 않게 돼요.

 

2. 흔들림이 적은 좌석에 앉기!

대중교통을 탈 땐 위치와 시선을 조절하면 멀미 증상이 덜할 수 있어요.

바로, 흔들림이 적은 좌석에 앉는 건데요. 버스나 자동차는 뒷좌석보다는 앞좌석에 앉고, 배는 중앙, 비행기는 큰 날개 쪽에 있는 좌석이 좋습니다.

또한 본격적으로 이동하기 전에, 과식하지 않고 배를 비우는 것도 팁이라면 팁!

 

3. 시각적인 변화를 적게 느끼는 방법

멀미가 많이 나는 사람이라면, 이동 수단 탈 때 잠을 자서 시각을 차단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잠이 오지 않는다면 안대를 해서 시각적인 변화를 줄이는 게 좋고, 그것도 여의치 않다면 최대한 먼 풍경을 바라봐서 움직임이 빠르지 않은 것을 보는 게 도움이 돼요.

책이나 핸드폰처럼 작은 물체에 집중하면 멀미가 심해져 가장 피해야 할 행동 1순위예요.

 

4. 멀미약 먹기

멀미약은 붙이는 패치형과 복용하는 형태 두 가지가 대표적이에요. 멀미약이 몸에 흡수되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파스 형태의 약은 차에 타기 3~4시간 전에 붙이는 게 좋고, 복용 멀미약은 1시간 전에 복용해 주세요. 또한 파스 형태는 3일까지 효과가 지속되고 알약은 8시간 정도 지속된다고 하니,

여행 유형에 맞게 사용하면 되겠죠? 참고로 복용하는 멀미약은 감각을 떨어드리고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나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졸음과 멀미를 예방하는 데 박하향이 강한 껌을 씹는 것도 어느 정도 멀미 증상 완화해 도움이 된다고 하니 미리미리 차 안에 구비해 두는 것도 좋겠죠?

 

CK_tip115s18050147

 

1. 따뜻한 캐모마일 차 마시기

캐모마일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소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멀미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차에 타기 전에 마셔도 좋지만, 차에 타고 난 후 멀미 날 때 마셔도 멀미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아요.

따뜻하게 마셔야 효과가 좋기 때문에 텀블러를 준비해 차 안에서 쏟지 않게끔 준비해서 따뜻하게 마셔보세요.

 

2. 환기하기

멀미하기 쉬운 환경은 이산화탄소가 많은 곳이에요. 만약 멀미 날 것 같다면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로 바꿔줍니다. 또한 차 자체에 음식 냄새나 방향제 향이 심하게 나는 것도 멀미를 악화시키는 원인이니 차에 타기 전에 모든 문을 열어 환기를 충분히 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3. 백회혈 지압하기

멀미가 났을 때 증상 완화에 좋은 지압법도 있어요. 백회혈은 머리 정중앙 최상단에 위치한 혈 자리인데, 허리를 펴고 바르게 앉아 양손으로 머리를 감싸듯이 얹은 뒤, 양손의 중지를 모아 백회혈을 지압해 보세요. 3초 정도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며 눌러주고 내쉬면서 지압을 천천히 풀어주는 행동을 5회 해주면 어지럼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멀미 때문에 소중한 휴가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다면 너무 속상하잖아요.

멀미는 다양한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잘 대비해서

즐거운 휴가&여행길이 되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