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엔 ‘초당옥수수’로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풀코스로 즐겨보아요!

 

여름에 빛을 발하는 간식, 옥수수! 더워서 지친 여름, 달짝지근한 찐 옥수수 하나 먹으면 배도 부르고, 부족한 영양분도 챙길 수 있죠. 그런데 요즘엔 그냥 옥수수보다 ‘초당옥수수’를 먹어야 할 때라고 해요. 오늘 서울우유는 지금 놓치면 1년을 기다려야 하는 여름 별미, 초당옥수수에 대해 알아볼게요!:D

 

특성화

 

옥수수와 초당옥수수는 뭐가 다를까?

 

6월부터 8월 사이에만 맛볼 수 있는 초당옥수수. 그냥 먹어도! 초당옥수수 라떼, 초당옥수수 아이스크림처럼 디저트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어서 큰 인기라고 하죠? 이름 때문에 마치 초당이라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옥수수로 많이들 오해하지만, 사실은 뛰어넘을 초(超)에 엿 당(糖)을 합한 그만큼 단맛이 많이 나는 옥수수라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super sweet corn’이죠. 그래서 일반 옥수수보다 달콤함과 아삭한 식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어요.

 

Planting green corn seeds in fertile soil

초당옥수수란 이름이 알려지기 전에는 사탕 옥수수, 설탕 옥수수, 마약 옥수수 등으로 불렸다고 해요.

6월 초부터 수확을 시작해, 보통은 7월 한 달, 길어도 8월까지만 맛볼 수 있기 때문에 여름 한때에서만 먹을 수 있는 희귀한 옥수수라는 프리미엄으로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와 달리 따로 조리를 하지 않고 물에 살짝 씻기만 해도 생으로 먹을 수 있어요. 그냥 먹어도 아삭함 식감과 당도가 높아서 달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CK_tip004t118367

 

초당옥수수의 효능과 보관법

 

초당옥수수가 단순히 단맛이 있는 건 아닙니다. 영양 측면에서도 뛰어난데요.

1개 기준 열량이 139kcal 정도로 일반 옥수수에 비해 당분 함량은 높지만 전분과 탄수화물 함량은 낮아요.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죠.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칼륨이 풍부해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초당옥수수를 구매한 후 바로 먹을 거라면 속 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위생 팩에 넣어 냉장 보관을 해주세요. 하지만 냉장 보관을 오래 할 경우 단맛과 고소함이 사라지기 때문에 두고두고 먹을 거라면 냉동실에 보관해야 하는데요.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겨내서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월로 감싸서 냉동 보관하거나 알맹이를 모두 분리해서 냉동실에 얼려두면 오래 먹을 수 있답니다.

 

CK_pc0031158399_l

 

식사에도 디저트에도 잘 어울리는 활용 만점 초당옥수수 레시피!

 

– 초당옥수수 솥밥

요즘 다양한 재료로 솥밥을 만들어 먹는 게 유행인데, 초당옥수수로도 먹을 수 있어요. 풍미를 살려주는 버터와 함께, 달콤하고 고소하게 먹어볼까요?

톡톡 씹히는 옥수수 식감이 예술이랍니다.

 

1. 초당옥수수는 칼을 이용해 알갱이만 분리해 주세요.

2. 쌀은 씻어서 30분 정도 불려준 후, 솥 안에 쌀과 물의 비율을 1:0.8로 넣어줍니다.

3. 그 위에 분리한 옥수수 알갱이를 넣어주세요.

4. 중간 불로 가열해서 끓여준 후, 밥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약 불로 낮춰 12분 정도 끓여주세요.

5. 그런 후,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6. 마지막으로 제일 위에 버터를 올려줘 녹을 때까지 기다리면 고소하고 달콤한 초당옥수수 솥밥 완성!

 

– 초당옥수수 버터구이

옥수수 하면 버터구이죠. 그렇다면 초당옥수수로 만들면 얼마나 더 맛있을까요? 자꾸자꾸 입에 들어가서 마약옥수수라고도 불리는 ‘초당옥수수 버터구이’로, 맛있는 간식 만들어볼까요?

 

1. 초당옥수수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2. 김이 올라온 찜기에 10분간 쪄주세요.

3. 달군 팬에 버터, 마요네즈, 설탕을 넣어 저어가며 녹여줍니다.

4. 그 안에 찐 옥수수를 넣고 굴려 가며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5. 접시에 담고, 파마산 치즈 가루를 뿌려주면 버터구이 완성!

 

– 초당옥수수 라떼

더위 때문에 입맛이 사라졌다면 달콤하고 시원한 초당옥수수 라떼로 만들어 먹는 건 어떨까요?

우리 집이 커피 맛집이 된답니다.

 

1. 초당옥수수 껍질은 깐 후, 세척하고 찜기에 쪄줍니다.

2. 칼로 알갱이만 분리해 주세요.

3. 믹서기에 옥수수와 서울우유, 얼음을 조금 넣고 갈아주세요.

4. 컵에 담은 후, 마지막으로 연유를 넣고 섞어주면 시원한 초당옥수수 라떼 완성!

 

 

이때 아니면 먹을 수 없는 초당옥수수! 제철 시즌이 지나가기 전에, 부지런히 먹어야겠죠?

영양가 높고 달콤한 초당옥수수로, 맛있는 여름 보내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