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을 뒷면으로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향긋한 깻잎 페스토 레시피까지)

 

고기 먹을 때 항상 같이 곁들여 먹었던 상추와 깻잎! 그중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고 흔하게 먹었던 깻잎이 영양분 가득한 명약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뒷면으로 먹으면 더더욱 맛있고, 영양분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서울우유와 함께 깻잎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

 

CK_tc00240099813 

깻잎은 뒷면으로 먹어야 한다고?

 

깻잎은 들깨의 잎사귀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향긋한 깻잎 향 덕분에 육류와 함께 먹으면 입맛을 돋워주는 역할을 하죠. 깻잎은 유독 앞면과 뒷면이 다른 채소인데요.

손으로 만져보면 뒷면이 앞면보다 더 거친 느낌이 날 거예요. 그 이유는 식물의 털이라고 불리는 ‘모용’ 때문입니다. 이 깻잎의 모용이 까끌까끌한 촉감과 식감을 내는데 깻잎의 뒷면에 더 많이 분포하고 있죠. 그래서 고기를 먹을 때 뒷면으로 싸서 먹으면 앞면의 부드러운 부분이 입 내부 표면에 닿기 때문에 더 편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을 수 있어요.

 

만약 깻잎 특유의 향긋한 향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뒷면으로 먹는 게 더욱 좋습니다.

깻잎의 향을 내는 성분이 주로 뒷면에 분포되어 있는데, 먹기 전에 뒷면을 톡톡 두드려주면 더욱 깻잎 향이 깊게 나기 때문이에요.

 

하나 더, 깻잎의 뒷면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한 번씩 깻잎 뒷면에 주황색 알갱이가 붙어있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이건 ‘녹병’이라고 하는 곰팡이입니다. 깻잎을 시들게 만들고, 영양분을 뺏는 원인이 되는 균이죠. 이 녹병 벌레가 붙어 있지는 않는지 뒷면을 확인하면서 먹어야 한답니다.

 

CK_pc003107759

 

깻잎의 효능 및 신선하고 오래 보관하는 방법

 

깻잎은 비타민C가 풍부해서 체내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파이톨,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은 체내 활성산소량을 낮춰 항암효과가 있죠.

깻잎은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이기도 한데요. 이 향은 페릴키톤과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 정유 성분 때문에 나는 거예요. 그런데 이 성분들은 세균과 곰팡이를 억제하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한답니다. 그래서 회를 먹을 때 깻잎과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줘요.

게다가 깻잎의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아줘 피부 미용에도 좋답니다.

 

그렇다면 영양분 가득한 깻잎을 어떻게 하면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을까요?

구매한 채로 비닐봉지에 두기보다는 먼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이때, 베이킹소다 한 스푼이나 녹차 우린 물에 10분간 담가두면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벌레를 더욱 완벽하게 없앨 수 있어요.

그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후, 키친타월로 적당량씩 감싸 공기 접촉을 줄일 수 있는 밀폐용기에 보관한다면 깻잎의 신선함이 더욱 오래갈 수 있을 거예요.

 

Sowing radish 'French Breakfast' seeds

 

집에서 깻잎 키우는 방법!

 

이러한 깻잎을 집에서 키울 수도 있다는 점! 모종만 사서 베란다에서 키운다면 고기 먹을 때 바로 따서 먹을 수 있겠죠? 키우는 방법도 생각보다 간편하답니다. 함께 씨앗을 심고 자라나는 과정을 함께 지켜보면서 하는 활동은 아이들 교육용으로도 좋아요.

 

1. 먼저, 깊은 화분에 10cm 이상 흙을 채우고 물을 흠뻑 주세요. 5cm씩 간격을 띄워 홈을 만든 후, 홈 마다 깻잎 씨앗을 넣고, 다시 흙을 덮어줍니다. 이때, 칸이 만들어져 있는 모종 트레이를 써도 좋습니다.

 

2.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놔둔 후, 싹이 나오기 전까지 물을 자주 주다가,

싹이 나온 후에는 일주일에 2~3번 정도만 물을 줍니다. 깻잎은 다른 채소보다 늦게 새싹이 올라와서 1주일에서 열흘은 넉넉히 기다려야 해요.

 

3. 깻잎이 자라기 시작하면 솎아주는 작업을 합니다. 너무 빽빽하게 자라면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깻잎이 어느 정도 자란 후엔 건강한 깻잎들 사이에서 시들한 깻잎은 솎아내 줍니다.

 

4. 깻잎이 어느 정도 자라면 순치기를 해줘야 하는데요. 순치기는 맨 위에서부터 세 번째 층에 있는 잎을 떼어주는 거예요. 그래야 깻잎의 잎이 많이 자랍니다.

 

5. 깻잎이 성인 여성의 손바닥 크기 정도로 자라면 수확해 주면 됩니다. 한번 싹이 자랄 땐 2~3개월씩 걸리지만, 한번 수확하고 나면 2주마다 수확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CK_tc03650000721

 

깻잎을 활용한 향긋한 요리 레시피 추천

 

– 깻잎찜

입맛 없을 때 밑반찬으로 먹으면 좋을 깻잎찜을 만들어 볼게요. 고춧가루와 올리고당이 들어가서 매콤달콤하고,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1. 깻잎을 흐르는 물에 앞뒤로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2. 간장, 고춧가루, 올리고당, 참기름, 멸치액젓 약간, 다진 마늘,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3. 양념장 안에 대파와 고추를 송송 썰어서 넣어줍니다.

4.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깻잎 위에 양념장 그리고 다시 깻잎 그리고 양념장 순으로 차곡차곡 양념을발라 쌓아줍니다.

5. 뚜껑을 덮고,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3분간 가열해 주면 깻잎찜 완성!

 

CK_tc00240060351

– 깻잎 참치전

안주도 좋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은 깻잎 참치전

 

1. 참치캔을 따서 기름기를 빼준 뒤 잘게 부셔서 준비해 줍니다.

2. 계란 1개에 소금을 넣어 계란 물을 준비해 주세요.

3. 고추 3개, 양파 1개를 잘게 다져줍니다.

4. 그릇에 1번과 3번, 다진 마늘, 후추, 계란물을 약간 넣고 잘 섞어주세요.

5. 깻잎 앞뒤로 밀가루를 묻혀주고, 4번을 넣고 반 접어줍니다.

6. 계란 물을 입혀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구워주면 깻잎 참치전 완성!

 

Bagel mit Kapuzinerkresse-Pesto

– 깻잎 페스토

깻잎은 일종의 허브예요. 향긋한 향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죠.

바질 페스토처럼 파스타,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되고 빵에 발라도 맛있게 먹을 수 있죠. 활용성이 높은 깻잎 페스토, 간단하게 만들어볼게요.

 

1. 깻잎을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송송 채 썰어줍니다.

2. 블렌더에 자른 깻잎과 아몬드, 다진 마늘, 올리브 오일 반 컵, 파마산 치즈, 소금, 후추를 넣어줍니다.

3. 블렌더로 잘 갈아주면 향긋한 깻잎 페스토 완성!

 

 

영양분도 가득하고, 식욕을 돋아주는 깻잎. 집에서 직접 재배할 수 있는 채소라 더 좋아요.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다양한 레시피로 잘 활용해 보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