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따라 발뒤꿈치가 아프다면? 단순한 통증? 족저근막염?

 

걸을 때마다 찌릿찌릿하게 느껴지는 발바닥 통증! 혹은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에 내려올 때 발뒤꿈치가 찢어지는 것 같나요? 이건 단순한 통증이 아닌 족저근막염 때문일 수도 있어요.

현대인의 일상을 방해하는 족저근막염! 어떤 질병인지 서울우유와 함께 알아봅시다! :D

 

CK_cm080851644_l

 

계속되는 발바닥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발바닥 중에서도 안으로 쏙 들어간 아치 부분이 유독 쑤시고 아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족저근막은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두껍고 강인한 섬유 띠인데요.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보행 시 발을 들어 올리는 데 관여하는 부위죠. 이러한 족저근막에 지속적으로 손상이 가해져 염증이 생긴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걷거나 발을 디딜 때 발바닥 부위에 찌릿한 통증이 가해져요.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장시간 오래 걷거나 서 있는 경우, 과도하게 운동할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불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경우나 평발 및 요족이 있는 경우 등 발에 좋지 않은 환경이 지속될 때 생깁니다. 혹은 발을 부딪치거나 접질리는 등 부상으로 인해 아치 주변의 조직이 손상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죠.

족저근막염이 계속된다면 발의 형태가 무너지고, 걸음걸이가 틀어지며, 스포츠 활동은 물론 통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답니다.

 

CK_tc01500001494

 

족저근막염에 대한 QnA

 

Q1. 치료가 가능한가요?

족저근막염은 대부분 수술 치료보다는 증상을 호전시키는 보존적 치료로 이뤄져요.

물리치료, 스트레칭, 발에 맞는 신발 신기 등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많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하면 정형외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데, 발뼈와 관절 상태를 확인해서 필요한 경우 교정기를 처방받을 수도 있답니다.

 

Q2. 왜 아침에 통증이 더 심한가요?

족저근막염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하는데,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발을 디딜 때 심한 발뒤꿈치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그 이유는 밤새 근막이 수축한 상태였다가 갑자기 체중 부하가 실려 스트레칭이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거예요.

 

Q3.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걸리나요?

네, 맞아요. 족저근막염은 딱딱한 신발이나 꽉 낀 신발을 신을 때 많이 발생하는데요. 여성의 경우, 하이힐 등 굽이 높은 구두를 많이 신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약 1.3배가량 남성보다 여성에게 잘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평균 발병 연령은 45세로, 40대 이후의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요.

 

business man scratch the itch by hand with athlete foot problem

 

통증 없는 발을 위한 생활 습관

 

1. 나에게 맞는 신발 잘 선택하기!

발에 느껴지는 통증을 피하려면 편한 신발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뒤축이 없는 슬리퍼나 꽉 끼는 신발, 샌들이나 플랫슈즈처럼 딱딱한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는 건 금물이에요. 대신 볼이 넓고 쿠션감이 있는 운동화를 선택하는 게 좋은데요. 특히 발바닥 아치를 균형 있게 직접적으로 받아주는 쿠션이 있는 신발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뒤꿈치로 쏠리는 충격과 하중이 발바닥 전체적으로 분산돼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요.

 

2. 올바른 걸음걸이로 걷기

몸의 균형과 발의 통증을 줄이려면 걸음걸이가 굉장히 중요해요.

걸음을 걸을 때는 발뒤꿈치 – 발바닥 – 발끝 순서로 땅에 닿게끔 걸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발의 특정 부분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일 수 있죠. 또한, 몸무게도 중요한데요.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심해질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 자신의 키에 맞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발 스트레칭하기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려면 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은데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몇 가지가 있어요. 가장 접하기 쉬운 스트레칭은 까치발 들기. 벽에 등을 대고 선 후, 발끝으로 서서 10초간 유지하고 다시 천천히 내려옵니다. 양치질할 때나 설거지할 때 등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혹은 손으로 직접 마사지를 해주거나, 마사지볼이나 테니스공을바닥에 놓고 체중을 실어 발바닥으로 누르며 굴리는 동작을 반복해 보세요. 발 아치의 긴장이 풀어져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도 하죠? 그만큼 중요한 부위이기에 잘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발바닥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엔 전문가와 상담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고,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일상에서 발 건강을 잘 지키도록 해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