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곳보다 다리의 핏줄이 유독 튀어나와 있거나 다리가 유난히 붓거나 저리신가요?
그렇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미관상 보기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 하지정맥류!
과연 원인은 무엇이며, 예방법엔 어떤 것이 있는지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D
우리 몸이 보내는 하지정맥류 신호는?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은 여러 가지입니다. 다리 표면에 핏줄이 유독 튀어나와 있거나 지름이 1mm 미만인 작은 혈관이 붉은색이나 자주색으로 보일 경우,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자주 들고 가끔 다리를 찌르는 느낌이 든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혹은 모든 일정이 끝난 저녁에 발목이나 종아리 부위가 심하게 붓거나, 심할 경우 밤에 잘 때 다리 경련을 겪는 것도 하지 정맥류의 일종이에요.
그렇다면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꼬이거나 돌출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정맥은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혈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른 곳보다 다리에 있는 정맥은 중력을 거슬러 혈액을 위로 올려보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그 역할을 하지 못하면 혈액이 정체되면서 정맥이 팽창하고 굽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거죠. 보통은 미용목적을 가지고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엔 통증과 합병증까지 초래할 수 있기에 제때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1. 유전적인 요인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유전적으로 정맥벽이 약하거나 판막 기능이 약한 경우에 생길 수 있어요. 판막은 혈류의 흐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판막의 기능이 약할 경우 혈액이 역류하게 되면서 정상적인 순환을 하는 혈액과 충돌을 하고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등의 증세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유전적으로 기능이 약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하지정맥류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장시간 서 있거나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졌을 경우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을 경우, 다리의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정맥에 압력이 가해져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어요. 다리의 혈액은 중력을 거슬러 올라와야 하는데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으면 이러한 과정들이 어려워집니다.
특히 종아리 근육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의 혈액순환에 있어 큰 역할을 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약화된다면 혈액을 쥐어짜는 힘이 약해져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진답니다.
3. 비만
비만도 하지정맥류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비만일 경우엔 지방세포 양이 많아지면서 호르몬에 변화가 오는데, 이는 하지의 정맥 혈관이 확장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방 조직이 늘어나면서 정맥 혈관이 눌리거나 압박되면서 혈류가 느려지게 되죠.
하지정맥류 예방 및 관리법
1. 압박 스타킹 신기
압박 스타킹은 다리를 일정한 압력으로 감싸주어 혈액이 심장으로 원활히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이때 스타킹은 압박되는 일반 스타킹보다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발목부터 서혜부까지 점차 압력을 늘려주기 때문에 정맥 순환에 효과적이죠. 반대로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이나 높은 하이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칭하기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은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지만, 직업의 특성이라면 피할 수 없겠죠? 그렇다면 3분씩 한 다리를 교대로 올렸다 내렸다 하거나, 발목을 돌려주며 종아리 근육을 움직이는 등 정맥 순환이 되는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또한 저녁에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두께감이 있는 쿠션에 다리를 올려 다리의 혈액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3. 적정 체중 유지하기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려면 체중 조절은 필수! 비만이 되지 않도록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과체중인 경우엔 줄넘기, 뛰기, 등산 등 다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심하게 하는 것은 피해주세요! 대신 수영이나 가벼운 조깅, 자전거처럼 다리에 부담 없는 유산소 운동을 자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지정맥류의 통증은 일상 속에서 큰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이 된 하지정맥류, 적절한 생활 습관을 통해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