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거스르는 식사, 저속 노화 식단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찾던 MZ 세대들이 요즘 들어 관심을 돌린 것이 있어요. 바로, 저속 노화!

저속 노화는 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것을 말하는데, 그 방법 중 하나가 식단이에요. 기대 수명이 점점 늘어나는 지금,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겠죠? 오늘은 서울우유와 함께 요즘 트렌드인 저속 노화 식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

 

CK_tica034g19070245_l

 

저속 노화 식단이란?

 

저속 노화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식단을 지키는 것입니다. 저속 노화 식단의 핵심은 ‘균형 잡힌 식사’라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가공식품, 붉은 고기류, 소시지, 인스턴트식품의 섭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된 과일주스나 탄산음료도 금물! 정제 곡물인 시리얼, 빵류, 흰쌀밥은 혈당을 높이고 살을 찌게 해서 이 역시 줄이는 게 좋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어떤 것을 먹어야 하는 걸까요? 가속 노화를 촉진하는 식품 대신 통곡물과 견과류, 콩류, 나물과 두부 등 채소와 과일을 매일 적당량 먹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닭가슴살, 생선, 콩, 두부, 달걀 등 양질의 단백질을 끼니마다 충분히 섭취해 근육량을 유지하는 거예요. 그렇게 해서 노화를 빠르게 촉진하는 인슐린 분비를 줄이고, 근 손실을 예방해 노화를 건강하게 받아들이는 거죠.

저속 노화 식단은 단순히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한 노화를 위해, 그리고 노화 속도를 늦추기 위해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거예요. 이러한 저속 노화 식단은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더없이 효과적인 식단이랍니다.

 

저속 노화 식단의 실천 방법

 

그렇다면 저속 노화 식단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특성화이미지

 

1. 저속 노화 밥 만들기

 

저속 노화 식단에서 가장 좋지 않은 것이 흰쌀밥!

백미는 정제 탄수화물이라 혈당을 빠르게 올려서 몸에 좋지 않아요. 따라서 저속 노화 식단을 하려면 렌틸콩, 귀리, 현미, 백미를 4:2:2:2 비율로 섞어줘야 합니다. 콩류를 넣어 밥을 지으면 혈당을 낮추고 단백질, 섬유질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렌틸콩은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저속 노화 식단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CK_tica1010006916_l

 

2. 충분한 물 섭취하기

 

신체 기능 유지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물. 몸의 수분을 유지하고, 노폐물 배출을 위해서는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 공복에는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먼저 마셔주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몸 전체 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CK_tica1010007328_l

 

3. 거꾸로 식사법으로 먹기

 

식재료도 중요하지만, 먹는 순서도 중요합니다. 식단으로 저속 노화를 챙길 수 없다면 먹는 순서라도 바꿔보세요. 가장 좋은 순서는 채소 – 단백질 – 탄수화물 순! 일단, 탄수화물을 먼저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높아져서 당뇨 위험을 높이고, 노화를 촉진할 수 있어요. 따라서 샐러드나 채소 등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한 후, 단백질을 먹고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이러한 식사법을 ‘거꾸로 식사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CK_tica101m18090257_l

 

식단 외에 알아야 할 생활 습관!

 

1.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진부한 얘기일 수 있지만,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 또한 저속 노화의 생활 습관 중 하나! 근육량 유지, 심혈관 건강 개선,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반드시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와 근력운동도 좋지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이동하는 등 일상생활에서부터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좋아요.

 

2. 건강한 도파민 분비하기

 

저속 노화의 방법 중 하나는 건강한 도파민을 내뿜어야 하는데요. 그중의 하나가 몰입입니다. 몰입을 반복해서 경험하는 사람은 과업 수행 자체를 통해 즐거움과 행복을 얻고, 전반적인 삶의 질이 높아진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도파민 가득한 스마트폰을 끄고 잠시 명상하거나 독서하거나 내가 좋아하는 취미 생활에 몰입해 보세요.

 

3. 간헐적 단식하기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간헐적 단식을 시도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헐적 단식은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공복 기간에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제는 유행처럼 번지면서 하나의 트렌드가 된 저속 노화! 노화를 막을 수 없지만, 속도는 조절할 수 있어요. 우리 모두 건강한 내 삶을 위해 저속 노화를 실천해 볼까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