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이 다가오면 매년 고민되는 게 인사말일 텐데요. 받는 사람이 고마운 분들이기에, 흔하디흔한 인사말 말고 센스 있는 인사말을 보내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하지만 쉽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죠. 그래서 서울우유가 준비했습니다! 2025년 설날, 센스 있는 인사말 모음집이에요. :D
가족 및 직장에서 쓰기 좋은 설날 인사말
먼저, 가족이나 직장 동료들에게 보내기 좋은, 무난한 설날 인사말부터 알려드릴게요.
그전에, 설날 인사를 언제 보낼지 고민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적절한 날짜는 설 연휴 시작 2일 전부터 설날 당일 오후 2시 전까지입니다. 시간은 오전 10시나 11시 사이, 혹은 점심시간 전후로 보내는 것이 제일 좋아요. 인사말은 크게 성취, 건강, 고마움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1 . 성취
–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는 해가 되길 바랍니다. 행복한 설날 되세요
– 2025년 올해는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해가 되길 응원합니다.
– 을사년엔 하는 일마다 잘 되길 바랍니다. 항상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 을사년엔 귀사와 협력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이뤄내길 기대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025년 새해를 맞아 귀사의 무궁한 발전과 번영을 기원합니다.
2. 건강
– 을사년 새해,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 설날 아침, 떡국과 함께 건강도 한 그릇 가득 드세요!
– 가족과 함께하는 따뜻한 설날, 행복한 추억 많이 만드세요.
– 새해에는 우리 모두 더 건강하고 웃음 가득한 한 해 보내세요!
3. 고마움
– 그동안 베풀어주신 사랑과 은혜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늘 사랑합니다.
– 덕분에 지난 한 해 무사히 보냈습니다. 새해에도 만수무강하세요.
– 작년 한 해, 노고에 감사했습니다.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덕분에 지난해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더욱 발전한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2025년 푸름 뱀을 이용한 설 인사말
2025년은 푸른 뱀의 해인데요. 똑같고 뻔한 인사말이 싫다면, 푸른 뱀이라는 단어를 이용해 설 인사말을 보내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 2025년 을사년, 뱀처럼 지혜롭고 강인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우리 모두 새해엔 뱀처럼 유연하게, 하지만 독은 빼고 살아요. 즐거운 설날 되세요!
– 뱀이 허물을 벗듯, 과거는 다 잊고,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 뱀의 지혜를 닮아 모든 일이 술술 잘 풀리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설 세배하는 이유와 세배 방법
설날에 큰 이벤트가 있죠? 바로, 세배인데요. 세배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하며 새해 인사를 드리는 것으로, 서로의 복을 비는 풍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배 후, 윗사람으로부터 받는 세뱃돈은 복을 가져다주는 ‘복돈’이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죠.
그렇다면 세배법은 뭘까요? 먼저, 남자 세배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1. 왼손을 위로한 후, 두 손을 가지런히 모아 포개어 잡고, 배꼽 위에 갖다 대주세요.
2. 손을 눈높이로 올렸다가 내리면서, 허리를 굽혀 바닥을 짚습니다.
3. 왼발을 먼저 구부리고, 그다음 오른발을 구부려 왼쪽 발바닥 위에 포개어 앉아주세요.
4. 엉덩이는 발에 붙이고 양 팔꿈치가 땅에 닿게 한 뒤, 허리를 굽혀 절합니다.
5. 절한 후,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나 양발을 모은 후 허리를 굽혀 가볍게 묵례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여자 세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남자와 달리, 오른손을 위로한 후, 두 손을 가지런히 모아 포개어 잡습니다.
2. 손등을 이마에 갖다 대며 천천히 몸을 낮춥니다.
3.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내립니다.
4. 오른쪽 발이 아래로 가게 발등을 포개고, 엉덩이를 내려서 깊이 앉은 후, 상체를 45도 정도 앞으로 굽혀 절합니다.
5. 절한 후, 왼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나, 양발을 모은 후 허리 굽혀 가볍게 묵례하면 됩니다.
설날은 우리나라의 오랜 명절이죠. 설날을 계기로 오랫동안 연락하지 못했던 분들에게 안부 인사를 보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이때, 푸른 뱀을 이용해 센스 있는 인사말을 보내면 더 좋겠죠? 올 한 해 더 나은 사람이 되길 기원하면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