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바뀌면서 이사 준비하는 사람들 많을 텐데요. 사회 초년생이나 처음 자취하는 사람들은 집을 계약하고 이사하는 것이 막연하게 두려울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서울우유가 이사하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꿀팁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D
이사가 두려운 사회 초년생들에게 전하는 꿀팁
–집 구할 때 체크리스트
한번 집을 계약하면 잠깐 사는 게 아니기 때문에 방을 보러 갔을 때 여러 가지를 따져보아야 해요. 세면대와 변기의 배수가 잘 되는지, 샤워기의 수압이 괜찮은지, 창문이 있는지 말이죠. 특히 창문이 없거나 작은방은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에 창문의 유무는 중요하답니다. 또한, 세탁기, 냉장고, TV 등 기본 옵션이 어느 정도로 있는지도 확인해 주세요. 가전제품이 옵션으로 있으면 자취를 처음 시작할 때 비용을 아낄 수 있고, 다음 이사 갈 때도 쉬워요. 특히 여성분이면 건물 내 CCTV가 있는지, 공동 현관에 외부인이 들어올 수 없는지 확인해 두면 좋습니다.
–짐 정리 팁
이삿짐을 쌀 땐 필요한 물건과 불필요한 물건을 분류하는 게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이사 비용이 올라가고, 짐의 양도 많아져 방 안에서의 생활 반경이 좁아져요. 따라서 이사하기 전에 정리 정돈하면서 오래된 물건은 과감히 버리거나 기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한 가구
첫 자취라면 이것저것 취향대로 집을 꾸미고 싶은 마음이 들 텐데요. 하지만 자취생이나 사회 초년생은 한곳에 오래 머물기보다는 1~2년에 한 번씩은 이사 가는 편이기 때문에 인테리어나 가구 사는 것에 큰돈을 들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대신 저렴하고 어디든 매치하기 쉬우며, 배치를 쉽게 바꿀 수 있는 가구를 사야 새로운 집에 들어갈 때마다 잘 쓸 수 있을 거예요.
부동산 계약 시 주의 사항
원하는 방을 골랐다면 계약을 해야겠죠? 하지만 워낙 큰 금액이 오가고, 요즘 특히 전세사기가 기승을 부리다 보니까 많이 불안할 거예요. 그 불안감을 낮춰줄 주의 사항을 알아봅시다.
–등기부등본 확인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등기부등본을 보는 일이에요. 등본상 주택 소유주와 월세 통장 명의자가 임대인과 동일한지 확인해야 하는데, 계약을 맺는 집주인이 계약할 건물의 소유주가 맞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위험을 피할 수 있어요. 부동산에서 준 등기부등본도 위조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인터넷등기소에서 열람해 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전입신고&확정일자 받기
계약을 마쳤으면 그날 해야 할 일은 관할 관청으로 가서 전입신고를 하고, 확정일자를 받는 거예요. 전입신고는 주소지를 주민등록장에 등록하는 절차를 말하고, 확정일자는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입증해 주는 일자입니다. 이 두 가지가 있어야 혹시 모를 사기에 대한 대항력이 생기고, 우선 변제권이 발생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요.
–방 둘러보면서 하자가 있다면 기록에 남기기
부동산 계약을 마치고 집에 입주할 때, 무조건 짐부터 들이지 말고 방 상태부터 확인해야 해요. 계약서상에 기재된 옵션 내용과 다른 게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뜯어진 도배나 스크래치 난 곳 등등 하자 있는 것도 미리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집주인에게 알려줍니다. 그래야 퇴실할 때, 나의 잘못이 아니라는 증거가 될 수 있어요.
저렴하게 이사하는 방법
–중소 이사업체 선택하기
여러 이사업체를 비교 분석해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업체의 경력, 서비스 품질, 후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죠. 그런데 대형 이사업체는 서비스가 체계적이지만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사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지역 기반의 중소 이사업체도 고려해 보세요. 대형 업체에 비해 저렴한 경우가 많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후기를 꼭 참고해 신뢰할 만한 업체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체 끼지 않고 직접 이사하기
보통 포장 이사나 반포장 이사를 선택하는데요.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대신, 짐의 양이 많지 않다면 직접 포장해서 이사 비용을 크게 절약해 보세요.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튼튼한 박스, 에어캡, 신문지 등으로 이삿짐을 포장하면 됩니다. 만약 이마저도 더 아끼고 싶다면, 트럭만 대여해 스스로 짐을 옮기면 이사 비용이 훨씬 절약될 거예요.
–시간과 날짜를 잘 선택하자
들어가는 이사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보통 봄이나 가을은 이사 성수기라고 할 수 있어요. 게다가 월말, 주말은 이사 수요가 많아 비용이 높습니다. 따라서 여름이나 겨울과 같은 비성수기 평일, 중순에 이사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사할 수 있어요. 이사업체에 비성수기 할인 혜택이 있는지 꼭 문의하세요.
첫 자취가 두려울 수 있지만 계약부터 이사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대로, 우리 모두 안전하게 이사하길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