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 맑은 하늘을 바라보면, 눈앞에 아지랑이처럼 투명한 벌레가 둥둥 떠다니며 날아다니는 걸 본 적이 있을 텐데요. 이건 내가 남들보다 눈이 나쁘거나, 눈이 좋아서 보이는 게 아닌 안구 질환 중 하나인 ‘비문증’이라는 겁니다. 대체 비문증이 뭔지, 오늘은 서울우유와 함께 비문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D
눈앞 아지랑이, 비문증이란?
눈앞에 갑자기 보이는 투명한 지렁이, 검은 점, 날파리 등등. 다시 보려고 고개를 돌리면 내 눈을 따라오거나, 갑자기 사라지기도 하죠. 이건 실제로 공기 중에 날파리나 지렁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비문증’이라는 안구 질환입니다.
비문증은 우리 눈 안에 있는 유리체가 혼탁해져서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우리 눈의 유리체는 시야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에 위치하고 있으며, 물과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말랑하고 투명한 젤리 같은 재질입니다. 그런데 이 유리체가 여러 요인으로 인해 단백질 찌꺼기들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둔탁해지면 빛이 망막에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고, 부유하는 단백질 찌꺼기들의 그림자가 생겨요.
이때 우리는 이 그림자 때문에 눈앞에 이상한 아지랑이나 검은 점을 보게 되는 겁니다. 보통 흰색 실선, 날파리, 검은 점처럼 나타나게 되며 특히 빛을 볼 때 더 잘 보이고, 눈을 움직일 때 함께 움직여 시야를 방해하죠. 아무리 인공눈물을 넣어도 사라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문증의 원인
비문증의 원인으로는 다양합니다. 크게 생리적인 원인, 병리적인 원인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는데요. 생리적인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나이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입니다. 유리체가 노화되면 말랑하던 것이 액체화되면서 유리체 조각, 적혈구 등이 유리체 속에 떠다니게 되는 거죠.
병리적인 원인으로는 50대 이상의 중년에게 많이 발생하는 유리체 박리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눈에 외상이 생겼거나 눈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고, 고도 근시처럼 안구 길이 증가로 인해 안구의 구조적 변화가 일어나며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망막 박리, 눈의 염증, 당뇨병성 망막 병증 등 안구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비문증을 겪을 수 있어요.
이렇듯 예전엔 50~60대 중장년, 노년층들의 전유물이었는데, 최근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눈에 전반적인 피로도가 높아지고, 눈의 노화 역시 빨라진다고 해요. 그래서 10대를 포함한 젊은 층에서도 비문증이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문증, 꼭 병원 가야 할까?
비문증 초기에는 단백질 부유물 숫자가 적어 일상생활을 할 때 큰 지장이 없을 수 있어요.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 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단백질 부유물들이 앞쪽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나고 사라지죠. 짧게는 수 분, 길게는 며칠만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어요. 게다가 악성 질환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잠을 충분히 자는 등 푹 쉬는 휴식을 취한다면 충분히 개선되거나 적응할 수 있고, 흡연이나 음주 빈도를 줄이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골고루 섭취하면 호전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나이가 많아 눈에 노화가 진행되거나 비문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사라지지 않아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면 안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비문증이 자주 생긴다는 것은 안구가 여러 질환에 취약하다는 뜻이고, 망막이 손상되었거나 박리되는 경우 혹은 당뇨 망막 병증과 같은 질환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만약 수술해야 한다면 레이저 치료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유리체 내 떠다니는 물질을 레이저로 분해해 시야에서 사라지게 하는 수술입니다.
비문증을 예방하고 싶다면 정기적으로 안과 검사를 받는 게 좋고, 눈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 주세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오메가3 등이 들어있는 빌베리, 케일, 연어, 당근 아몬드 식품을 자주 먹어주면 비문증을 직접적으로 제거할 순 없어도 튼튼하게 예방할 수는 있답니다.
비문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지 말고, 적당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는 것!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은 매우 소중한 장기입니다. 비문증 잘 예방해서 일상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봐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