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 낙농정책 심포지움 현장 속으로!

001서울우유협동조합과 한국유질유방염연구회가 공동 주최한 ‘낙농정책 심포지움’이 11월 5일 The-K 서울호텔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낙농정책 심포지움은 ‘지속가능한 낙농시스템 구축과 낙농협동조합의 가치 창조’를 주제로 개최되었는데요.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여러 대학교 교수님들 및 낙농 관계자분들을 초빙하여 함께 발표를 듣고 토론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02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서울우유 제품 시식대가 눈에 띄었는데요~ 여러 참여자 분들이 서울우유의 제품을 맛보고 평가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이었습니다~^^무제-1 복사제품 시식대 옆으로는 심포지움에 참석하기 위해 오신 분들이 명찰을 받고 방명록을 쓸 수 있는 데스크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13_16_1행사장 한편에서는 서울우유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사진전이 개최되고 있었는데요. 심포지움을 찾아주신 귀빈분들은 이 부분을 꼭 놓치지 않고 관람하시더라구요!

1사진을 보며 심도 있게 얘기를 나누고 계시는 관계자 여러분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15_1심포지움 입구로 들어서자, 테이블마다 예쁘게 세팅되어 있는 서울우유 제품들을 다시 한 번 만나 볼 수 있었는데요~ 아침에주스, 스페셜티 카페라떼 등 여러 제품이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7_116_112_1심포지움 현장의 또 다른 편에서는 서울우유협동조합장 송용헌 조합장님의 인터뷰 모습을 살짝 엿볼 수 있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낙농업계 현실과 낙농시스템 구축에 관하여 좋은 말씀을 주셨답니다.

  101_12(1)드디어 시작된 ‘낙농정책 심포지움’! 개회식과 내ㆍ외빈 소개로 심포지움의 막이 올랐습니다~

17_1이어지는 기조발표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한국 낙농산업의 정책방향>에 대해서 발표하셨는데요. 낙농산업 현황, 수급안정 추진 대책안, 2015년 낙농관련 정부 신규사업 등 전반적인 낙농 산업 현안 및 대책에 대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003_1다음으로는 주제 발표가 이어졌는데요. 첫 번째로, 충남대학교 박종수 교수님께서 <지속가능한 낙농산업과 협동조합의 역할 제고>라는 주제를 발표하셨습니다. 지속가능한 낙농산업을 위한 과제, 낙농선진국의 경험,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 등 현 낙농산업의 실태와 협동조합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특히 낙농선진국이 실천하고 있는 협동조합 위주의 프로세스는 평소 어디서도 접할 수 없던 정보로, 저도 너무 재미있게 들었답니다!

002다음 주제발표는 충남대학교 안희권 교수님의 <목장 환경 개선 및 간척지 활용방안>이 이어졌습니다. 동물바이오시스템과학과 교수님이셔서인지, 낙농가와 젖소 그리고 분뇨 등 실질적인 목장 환경에 대한 말씀을 많이 주셨습니다. 간척지 활용을 통한 안정적 조사료 생산기반 구축 방안, 지속 가능한 낙농을 위한 목장환경 개선 방안 등 여러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쉬운 발표를 해주셨어요.

05두 번째 주제발표까지 끝이 나고 오찬과 함께 잠시 휴식시간을 가진 뒤 <우유의 가치 재발견>, <기상정보를 활용한 젖소의 생산성 향상방안>의 발표도 차례로 이어졌습니다. 

모든 발표가 끝나고 난 뒤에는 종합토론이 이어졌는데요. 농림축산식품부, 박종수 교수, 안희권 교수, 이홍구 교수, 문진산 박사님과의 질의시간 그리고 뒤이어 열띤 토론이 펼쳐졌습니다. 낙농업계 관계자분들의 날카로운 질문도 있었구요~

3(1)4서울우유와 함께 한 ‘낙농정책 심포지움’ 현장의 열기. 어떠셨나요?

이번 심포지움은 “낙농산업의 대내외적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낙농경쟁력을 제고하여, 국내 낙농산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뜻깊은 토론의 장이 되길 바란다”는 한국유질유방염연구회장 정재호님의 말씀처럼, 서울우유협동조합과 한국유질유방염연구회가 함께하여 더욱 의미있는 자리였답니다.

5이번 심포지움에서 제안된 실천적 방안 그리고 우유의 가치 재발견으로 인한 소비확대 방안이 한국 낙농산업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서울우유도 늘 함께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덧글 (2)

  1. Pingback: Dropbox URL Shortener

  2. Pingback: Dropbox URL Shortener

덧글 남기기